가족·직원 명의로 해외직구 통관해 관세‧부가세 회피

부산본부세관 전경
부산본부세관 전경

(부산=국제뉴스) 김옥빈 기자 = 외국산 헬스보충제 해외직구를 대행하면서 고객이 낸 세금 5억 원을 편취해 호화생활을 하던 30대 女 인플루언서가 세관에 붙잡혔다.

부산부세관은 외국산 헬스보충제를 구매대행으로 판매하면서, 저가신고로 5억 원 상당의 세금을 포탈하고, 타인의 명의를 도용해 1500만 원 상당의 세금을 부정하게 감면받은 SNS 인플루언서 30대 여성 A씨를 적발해 '관세법' '수입식품안전관리특별법' 위반 혐의로 부산지검에 불구속 고발·송치했다고 27일 밝혔다.

부산세관에 따르면, 자가소비 목적의 헬스보충제가 지속적으로 동일한 주소지에 배송되는 것을 수상하게 여기고, 통관 내역을 정밀 분석해 역추적한 결과 A씨를 검거했다.

조사결과, A씨는 2019년 6월부터 지난해 11월까지 4500여 명의 구매자들에게 3만여 개의 헬스보충제를 구매대행으로 판매하면서, 수입통관 시 납부할 관·부가세를 판매가격에 포함해 받은 후, 세관에는 세금을 면제받을 수 있는 낮은 가격으로 신고하는 수법으로 5억원 상당의 세금을 편취한 것으로 밝혀졌다.

A씨는 고객으로부터 편취한 금액으로 고급 차량을 리스하고, 고가의 명품을 구매하는 등 호화로운 생활을 영위한 것으로 드러났다.

또 홍보를 위해 주변 인플루언서 등에게 제공할 헬스보충제1만 6000여 개를 가족, 직원 등 40명의 개인통관고유부호를 이용해 자가소비용으로 분산‧반입하며, 1500만 원 상당의 관세를 부정하게 감면받았다. 그중 2500여 개는 식약처에 수입신고를 하지 않은 사실이 확인됐다.

부산세관은 A씨가 포탈·부정감면 받은 세액에 대해 가산세 및 기간이자를 더해 10억 원 상당을 추징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